ESB (Tap)

Posted by 김밖사
2014. 6. 19. 14:00 테이스팅 노트
  • 이름: ESB (Extra Special Bitter) [엑스트라 스페셜 비터]
  • 생산: Fuller Smith & Turner P.L.C. (잉글랜드 런던)
  • 장르: ESB (Extra Special Bitter)
  • ABV: 5.5%


  • 진한 호백색 또는 구리색 정도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. 거품의 입자는 보통이거나 조금 큰 편이었고 유지력은 좋은 편이었다.
  • 식빵껍데기나 보리빵과 같은 구수한 향이 상당하며 설탕졸임, 카라멜, 물엿과 같은 자극적인 단내가 주를 이루고 후레시하고 철분스러운 금속향도 감지하였다.
  • 홉의 향 보다는 물엿, 꿀로 묘사할 수 있는 달콤한 몰트의 맛이 풍부하게 전달된다. 흙, 허브스럽고 후레시한 느낌을 주는 홉의 맛을 느낄 수 있으며 과하지 않은 쓴맛이 매우 적절하여 마음에 들었다. 견과류와 같은 고소한 끝맛이 상당히 풍부하다.
  • 보통 정도의 무게감에 탄산은 약간 적은 편이라고 생각되었다.
  • 알코올의 맛이 살짝 드러나며 쓴맛이 서서히 여운으로 다가온다. 식빵과 같은 고소함도 꾸준한 여운을 형성하였다.

병제품과 비교했을 때, 상쾌하고 화사하게 치고 들어오는 홉의 스타일이 조금은 더 튄다고 생각된다. 또한 병제품은 고소하면서도 과일과 같은 몰트의 맛이 상당히 인상적이었다면, 탭에서는 물엿, 꿀과같은 달콤한 요소를 더 강하게 느낄 수 있었다. 질감에서도 탭으로 마시는 편이 조금 더 가볍고 청량감 있는 느낌이다. London Pride (런던 프라이드), ESB를 비롯한 Fuller’s 의 맥주는 병제품과 탭의 성격이 꽤나 다른걸로 알고있는데 (심지어 도수도 꽤 차이가 난다), 가만히 비교해서 맛을 보니 실제로 그렇다는 걸 직접 깨달을 수 있었다. 


'테이스팅 노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usqueña Malta  (0) 2014.06.22
1845  (0) 2014.06.20
5 A.M. Saint (Tap)  (0) 2014.06.18
Jack Hammer  (0) 2014.06.17
Libertine Black Ale (Tap)  (0) 2014.06.16